마켓플레이스 vs 플랫폼 vs 어그리게이터

Marketplace

마켓플레이스

마켓플레이스는 판매자와 소비자를 연결해주는 중간의 결제(Payment)의 역할을한다. 대표적인 마켓플레이스로는 이베이나 아마존이있다. 마켓플레이스는 서비스 품질이 모두 공자에게 권한이 있고 주요 수익원은 매칭을 통한 수수료이기때문에 사업의 역량을 공급자와 소비자의 매칭 알고리즘(혹은 추천 알고리즘)의 고도화가 중요합니다.

Platform

플랫폼

플랫폼은 생산자에게 컨텐츠를 생산할 수 있는 툴을 제공하고 그것을 한곳에 모은다. 플랫폼에서는 소비자가 곧 생산자가 되기도하고 생산자가 다시 소비자가되기도한다.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이 대표적이다. 플랫폼에서는 네트워크 효과를 일으키는게 중요하다.

서비스 플랫폼

마켓플레이스와 다르게 가격과 품질을 모두 통제하는 형식의 플랫폼을 서비스 플랫폼이라고한다. 서비스 플랫폼은 가격과 품질을 모두 통제하기때문에 쿠팡잇츠를 예로들 수 있다. 쿠팡잇츠 공급과 수요에따라 운임이 바뀌고 결정되며 서비스품질에따라 전체브랜드의 이미지가 결정되기때문에 품질을 높이기위한 노력이 중요하다. 따라서 마켓플레이스와 어그리게이터에 비해서 많은 품질 책임과 비용이 들어간다. 제일 중요한건 초기 거래량확보(=네트워크 효과)다.

Aggregators

어그리게이터

어그리게이터는 다양한 자료들을 한곳에 모아주어 정보격차를 줄이는 검색엔진의 역할을한다. 트립어드바이저나 당근마켓 혹은 최저가비교 사이트등이 대표적이다. 어그리게이터는 마켓플레이스와 플랫폼과 비교해서 가장 적은 리소스가 요구되지만 수수료이나 경제적해자도 적은편에 속한다.


토픽: 플랫폼
카테고리: 블로그